센터 소식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우즈베키스탄]
- 작성자
- GIC
- 작성일
- 2021-11-23
- 조회 수
- 1636 회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우즈베키스탄]
글·사진/광주국제교류센터 인턴 차현지
광주국제교류센터는 지역민과 외국인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어린이 글로벌 문화탐방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는 수업으로, 세계 여러 나라 외국인 선생님과 함께 각국의 문화를 체험하는 활동과 놀이를 통해 세계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안녕 하세요 여러분~! 이번 주 문화탐방 시간에는 ‘우즈베키스탄’에 대해 배워 볼 거예요.
오늘의 수업은 우즈베키스탄에서 오신 ‘페리데’ 선생님께서 함께해주셨어요!
페리데 선생님과 함께 우즈베키스탄에 대해 공부해 볼 까요?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위치해있습니다.
중앙아시아 국가 중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부존자원이 풍부 한 국가입니다!
중앙아시아에는 –스탄으로 끝나는 국가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스탄’의 의미는 땅, 영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즈베크의 땅’ (우즈베크는 민족의 이름입니다) 이라는 의미입니다.
수도는 타슈켄트입니다. 타슈켄트는 돌의 도시라는 별명이 있는데,
과거 원석을 보석으로 가공하여 수출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그렇게 불렸다고 해요,
그리고 타슈켄트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유일한 지하철이 운행되는 곳 인데요,
이 지하철역이 정말 너무 아름다워요! 우즈베키스탄에 여행가게 된다면 지하철을 꼭 타봐야겠어요.
다음은 우즈베키스탄의 공식 언어입니다~. 우즈베키스탄의 국어는 우즈벡어입니다. 하지만 비공식 언어로 러시아어도 있는데, 이유를 알기위해선 과거의 역사를 알아보아야 해요!
과거 러시아의 영향으로 러시아어를 사용해야만 했지만, 현재는 러시아어를 배우면 이점이 많아 배워두는 사람이 많다고 해요.
간단하게 우즈벡어를 배워볼까요?!
Salom! /살롬/ = Hi! = 안녕!
Rahmat! /라흐맛/ = Thank you! = 고마워!
Xayir! / 하이르/ = Good Bye!- = 잘가!
이제 우즈벡의 문화에 대해 배워볼까요~?
한국의 초등학교 입학나이는 8세입니다. 우즈베키스탄의 입학나이는 6-7세라고 해요.
초등학교 4년, 중학교 5년, 고등학교 3년 해서 총 12년의 교육을 받아요.
우즈벡의 아이들은 18-19세에 모두 학교를 졸업하게 되는거죠!
한국의 주식은 밥입니다. 우즈벸 사람들도 한국의 밥처럼 ‘non’이라는 주식이 있다고 해요.
이것은 빵인데, 주로 가장어른(아빠)이 잘라주면 그것을 가족들이 나눠먹는다고 합니다.
우즈벸은 이슬람문화의 국가여서 돼지고기를 먹지 않아요.
대신 다른 고기들을 먹는데 페리데 선생님이 알려주신건데, 말고기가 굉장히 맛있다고 해요!
우즈베키스탄에는 굉장히 큰 ‘아랄’해(호수)가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존재 했었다고 말해야 할 정도로 메말라서 물이 거의 없다고 해요. 원래는 세계에서 4번째의 크기를 자랑하는 아랄 해 였는데 메말라서 물이 없다는 것이 믿겨지시나요? 그렇지만 과거에도 이러한 경험이 있었지만 사람들이 사용을 하지 않으니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이번에도 아랄해가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네요!
이제 오늘의 문화체험 시간!
이번 문화체험 시간에는 우즈베키스탄 사람들이 하는 전통게임을 해 볼 거예요.
첫 번째 게임은 손을 뒤로하고 무릎을 굽히지 않고 허리를 숙여 모자를 건드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친구들이 다들 승부욕도 넘치고 끈기도 있더라구요.
성공할때까지 도전하는 친구들 멋있어요~
그렇게 아이들은 모두 성공했어요
두 번째 게임은 술래의 눈을 가리고 누구인지 맞추는 게임이에요!
우즈베키스탄 전통노래에 맞춰 술래는 가운데에서 뱅글뱅글 돌고 밖의 사람들도 뱅글뱅글 돌고!
멈춰! 하면 모두가 멈춰 술래가 앞의 사람을 만져 특징을 찾아 누군지 찾아내는 게임이에요
절대 쉬운 게임이 아닙니다..
아이들 너무 사랑스럽지 않나요!!
오늘 우즈베키스탄 수업 너무 재미있었어요~
수업이 끝나고 마지막 페리데 선생님과 함께 찰캌!!
오늘 수업 재밌게 진행해주신 페리데 선생님 Rahmat!
다음 주 문화탐방 시간에는 콜롬비아로 떠나볼거예요.
콜롬비아가 궁금한 친구들은 언제든지 문화탐방을 찾아와 주세요
다음 이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