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소식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터키
- 작성자
- GIC
- 작성일
- 2021-06-10
- 조회 수
- 1525 회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터키]
글·사진/광주국제교류센터 인턴 문재경
광주국제교류센터는 지역민과 외국인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어린이 글로벌 문화탐방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는 수업으로, 세계 여러 나라 외국인 선생님과 함께 각국의 문화를 체험하는 활동과 놀이를 통해 세계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오늘 함께 문화탐방 해 볼 나라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문화의 다리 ‘터키’입니다!
‘라비’ 선생님과 함께 ‘터키’에 대해 배워보아요!
먼저 간단한 인사말을 배워볼까요?
Merhaba(메르하바)=안녕하세요
GÜNAYDIN(귀나이든)=좋은 아침이에요
HOŞGELDİNİZ(호쉬겔디니즈)=만나서 반가워요
TEŞEKKÜRLER(테솈큐를레르)=감사합니다
ÖZÜR DİLERİM(외쥐르 딜레림)=미안합니다
GÜLE GÜLE(귤레귤레)=안녕(헤어질 때 하는 인사)
터키는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선에 위치해 있습니다. 7개의 지역과 81개의 수도는 Ankara(앙카라), 가장 큰 도시는 Istanbul(이스탄불)이에요. 이스탄불은 유럽과 아시아 경계선에 걸쳐 있는 도시라 한 도시 내에서 유럽과 아시아 문화가 섞여 매력적인 도시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터키는 지중해, 흑해, 에게해 그리고 마르마라해에 둘러 쌓여 있고 마르마라해에서는 대리석이 많이 나온다고 해요.
터키의 유명한 음식으로는 ‘Kebab(케밥)’이 있죠! 케밥은 구워 먹는 고기를 뜻하는데,
우리에게 친숙한 케밥종류는 큰 꼬챙이에 겹겹이 쌓아 불에 구워 조금씩 썰어 먹는 도네르케밥이죠.
유명한 디저트로는 ‘Baklava(바클라바)’가 있어요. 바삭한 페스츄리 사이에 피스타치오나 다른 견과류를 넣어 만든 파이예요. 굉장히 달콤하고 생일파티나 결혼식에서 많이 먹는답니다.
유명한 음료로는 ‘Ayran(아이란)’이 있어요.
요거트로 만든 음료인데 약간 짭짤한 맛이 특징입니다. 소금이 들어간 음료라니, 상상이 잘 가지 않죠?
하지만 이 짭짤함이 아이란의 달달한 맛을 더 크게 한답니다.
만들기 쉬워서 집에서 만들어서 먹어볼 수 있어요!
5월 5일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한국의 어린이날은 5월 5일이죠? 터키의 어린이 날은 4월 23일로 독립기념일이기도 합니다. ‘Atatürk(아타튀르크)’는 터키의 아버지라고도 불립니다. 터키공화국의 건국자로, 아이들이 우리의 미래라고 생각하여 터키 독립기념일을 세계최초로 어린이날로 지정합니다. 아타튀르크는 8명의 아이들을 입양했는데, 그 중에 한 명은 터키의 첫 여성 공군 파일럿인 ‘Sabiha Gökçen(사비하 괵첸)’입니다.
오늘 활동으로는 터키의 나사르 본주'(Nazar Boncuğu) 일명 '악마의 눈'을 만들어 볼거예요.
악마의 눈은 부적처럼 불운을 막아준다고 여겨져요.
파란색 눈처럼 생겼는데 이를 가지고 목걸이, 귀걸이 같이 악세사리로 만들어서 몸에 지니고 다녀요.
먼저 남색-하늘색-하얀색-검은색 순서대로 종이를 테이프로 붙여줍니다.
그리고 남색 종이 끝에서부터 돌돌 말아주세요.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꽉 잡아주는 거 잊지마세요!
다 말아다면 끝에 줄을 연결해서 목걸이로 만들어주면 '악마의 눈' 목걸이 완성!
라비선생님과 함께 터키 문화에 대해 알아봤어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터키의 다채로운 문화체험 어땠나요?
여러분이 직접 만든 악마의 눈을 가방, 문고리 등 원하는 곳에 달아보세요!
다음시간엔 '스페인'의 열정적인 문화 속으로 함께 빠져들거예요! 어떤 체험을 하게될 지 벌써 기대돼요!
- 이전글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스페인
- 다음글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엘 살바도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