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소식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엘 살바도르
- 작성자
- GIC
- 작성일
- 2021-06-10
- 조회 수
- 2010 회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엘 살바도르]
글·사진/광주국제교류센터 인턴 문재경
광주국제교류센터는 지역민과 외국인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어린이 글로벌 문화탐방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는 수업으로, 세계 여러 나라 외국인 선생님과 함께 각국의 문화를 체험하는 활동과 놀이를 통해 세계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많은 어린이들이 엄마, 아빠 손을 잡고 센터에 찾아와주었어요.
점점 따사로워지는 날씨에 새로운 곳에 놀러가고 싶은 마음이 가득해요.
그래서 오늘 ‘미쉘’ 선생님과 함께하는 ‘엘 살바도르’문화탐방을 준비했답니다.
엘 살바도르의 멋진 자연 속으로, 또 문화유적지로 놀러가 볼까요?
미쉘 선생님은 지금 대학교에서 미생물학을 공부하고 있어요. 요리, 음악듣기, 화장하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요. 오늘 미쉘 선생님이 문화탐방을 위해 다양한 체험을 준비했으니 기대해주세요!
먼저 ‘엘 살바도르’라는 나라는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해 있고, 14개의 주가 있어요.
수도는 ‘산살바도르’랍니다.
엘 살바도르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은 무엇일까요?
‘Pupusas(뿌뿌사)’라고 하는 음식은 얼핏 보면 한국의 ‘호떡’과 비슷하게 생겼어요. 하지만 안에 치즈, 고기, 콩 등을 넣고 납작하게 만든답니다.
이 외에도 평소 끼니로 바나나를 구워먹기도 하고, 치킨스튜,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기도 해요.
엘 살바도르는 바다가 예뻐서 많은 서퍼들이 서핑을 즐깁니다. 또한 화산이 있어 장엄한 자연경관을 살펴볼 수 있으며, 세계문화유산인 마야 유적을 보러 전세계에 많은 사람들이 엘 살바도르를 방문합니다.
이번엔 엘 살바도르의 전통 게임에 대해 배워보아요!
Capirucho(카피루조): 컵에 연결된 공을 컵 안에 넣는 장난감
Trompo(트롬포): 팽이
Resortera(레소르테라): 새 총
이 중에서 우리는 카피루조를 가지고 놀았어요. 생각보다 공 넣기가 쉽지 않네요!
오늘 활동으로는 엘 살바도르 전통 복장을 입은 점토 인형을 만들어봤어요.
미쉘 선생님처럼 예쁜 드레스를 입은 인형을 만들어볼거예요.
점토를 원하는 양만큼 뜯어서 동글동글 굴려 머리를 만들어 줍니다.
이제 이 인형을 잘 말려서 표정을 그려주고 색종이를 예쁘게 잘라 옷을 입혀주면 '엘살바도르' 전통복장을 입은 인형이 완성돼요.
예쁜 전통치마를 입은 미쉘 선생님과 함께 찰칵! 사진도 찍었어요.
엘살바도르 전통놀이도 해보고 예쁜 전통의상도 구경하고 인형도 만들었어요.
어떤 전통놀이가 있었는지, 한국 전통놀이와 어떤점이 비슷하고 달랐는지 친구들과 함께 얘기해보아요!
다음 글로벌문화탐방은 형제의 나라 '터키'입니다.
또 어떤 흥미로운 얘기가 있을 지 기대해주세요. 안녕!
- 이전글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터키
- 다음글 어린이글로벌문화탐방 - 코스타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