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국제교류센터

소식

고객의 만족을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는 (사)광주국제교류센터입니다.

공지사항

11월 토크일정
작성자
GIC
작성일
2019-10-30
조회 수
3770

 

GIC Talk는 다양한 주제의 강좌를 통해 지역민과 거주 외국인이 상호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기 위한 공개강좌입니다. 20039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통역 없이 영어로 진행되며, 문화, 역사, 정치, 예술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내외국인 교류 공간

대부분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 혹은 영어가 가능한 내국인이 연사로 나서지만 때로는 주한외국대사, NGO NPO 대표를 초청하는 특별한 시간도 마련되고 있습니다. 강의 후에는 참가자들끼리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민들의 국제적 시민역량 강화와 함께 내·외국인간 문화소통 커뮤니티 조성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능기부와 자원활동으로 진행되는 강연

GIC Talk의 내·외국인 연사들은 강좌 사례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기꺼이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또한 내·외국인 자원활동가들이 함께 자율적으로 연사 섭외부터 강좌 사회 및 진행연사 및 청중 응대, 사진과 동영상 기록 작업, 후기 작성까지 강좌 진행의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112]

주제: 토스트마스터즈가 당신의 성공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연사: Dongwan LIM

토스트마스터즈(TOASTMASTERS International)는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스피치와 리더십을 연습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 국제 비영리 교육단체입니다. 콜로라도 주 잉글우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토스트마스터즈 인터내셔널은 143개국 16,800개 이상의 클럽을 통해 358천명의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1924년부터 토스트마스터즈 인터내셔널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더 자신감 있는 연사와 커뮤니케이터 그리고 리더가 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번 GIC 토크를 통해 토스트마스터즈의 소개와 더불어 토스트마스터즈가 성공의 기본 요소인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의 향상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119]

주제: 9·11테러 18주년: 우리는 테러를 종식시키고 세계의 평화를 확보하였는가?

연사: Shahnawaz

올해 미국은 9·11 테러 18주년을 기념합니다. 뉴욕시와 미국 전역의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9/11을 애도하고 기억하며 자발적으로 나와 "절대 잊지 말 것"을 외치며 끝없이 사상자를 만드는 테러공격에 대응하였습니다. 9·11 테러 공격으로 19명의 납치범을 포함해 약 2,996명이 사망했으며 세계무역센터와 주변 지역에서 2,606명이 사망 후 두 타워는 충돌하여 붕괴되었고, 잔해들이 떨어지며 더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했고 전 세계가 그의 행동을 지지함에 따라 NATO군과 연합군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두 나라를 공격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에서 테러범들과의 테러 전쟁이 지속 되었습니다.

18년간의 테러와의 전쟁이 끝난 지금, GIC 토크를 통해 이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함께 테러와의 전쟁을 통해 우리는 세계의 평화를 확보하고 성취하였는지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1116]

No Talk

- 내부행사로 인해 토크는 쉬어갑니다.

 

[1123]

주제: “Be the Change 프로젝트: 갈등-Part 2”

연사: Dana Han

지난 워크숍에 이어 갈등에 대한 우리들의 태도와 행동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갈등에 대한 서로 다른 종류의 접근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회복 서클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배워볼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을 워크숍에서 만나길 기대합니다!

 

 

[1130]

주제: 광주와 Mr.Goodland, 함께 세상을 구하자.

연사: Julian Warmington

 

1년 전 광주와 광주국제교류센터로 돌아온 연사는 "어떻게?!"라는 단어의 비밀에 초점을 맞춘 대화형 토론세션을 통해 이전과는 다른 강연에 흥미를 가진 많은 청중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광주는 얼마나 많은 방법으로 이미 세상을 구였는지, 어떻게 광주는 지속 가능한 도시 회의를 주최하여 기여였는지, 어떻게 현재 학생들과 그들의 활동이 세계적으로 가장 똑똑한 학생들과 연구자들에게 동기부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5·18 민주화운동에서 함께 시민들의 모습이 어떻게 빛나는 본보기가 되었는지. 이러한 모습들은 기후 위기의 결과로 우리가 함께할 미래의 불안정성이 증가하는데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모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